안녕하세요. 만물상꼬북이입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은 바로 '인스탁스 링크 와이드'입니다. 인스탁스의 즉석필름을 사용하는 포토프린터입니다. 2021년 말부터 구매해서 쭉 사용해본 실사용 후기입니다.
1. 제품 구성
인스탁스 링크 와이드의 제품구성은 단순합니다. 먼저 프린터 본체, 설명서, 거치대, 마이크로5핀 충전케이블, 손목스트랩입니다. 제가 손목스트랩을 분실해서 사진을 찍지는 못했습니다. 실제로 사용할 일이 없어서 방치해두었더니 분실한 것 같습니다.
제품 기본 구성에 테스트용 필름이 포함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인스탁스 링크 와이드에 관심이 있으셔서 구매하시는 경우라면 필름도 같이 바로 구매하셔야 바로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2. 제품 외관
제품 전면 사진입니다. 제품 전면에는 인스탁스로고가 새겨진 전원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 디자인을 보면 물결무늬로 굴곡이 있습니다. 이 물결무늬는 좀 취향이 갈릴 것 같습니다.
제품 색상은 모카그레이, 애쉬화이트 2가지로 출시되었는데, 저는 당시 이염 등이 걱정되어 당시 모카그레이를 주문했습니다. 지금 보니까 그래도 역시 전자기기는 화이트가 진리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음은 제품의 후면사진입니다. 후지필름 마크가 있고, 필름팩을 교체하기위한 후면 오픈 버튼이 있습니다. 그 외에 특별한 특징은 없습니다.
인스탁스 링크 와이드의 상단을 보시면, 출력하는 사진이 나오는 출력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사항은 없고, 사용하는 와이드 필름에 맞춘 출력구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탁스 링크 와이드 본체 하단을 보시면, 충전을 위한 마이크로5핀 단자가 있습니다. (2021년 하반기 출시된 제품인데,,,마이크로 5핀..?)
3. 제품기능
인스탁스 링크 와이드의 제품 기능 및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루투스 연결방식
2) 출력시간 최대 12초(공시된 상품정보기준)
3) 충전시간 80분-120분
4) 1회 완충 시 최대 100매 출력가능(공시된 상품정보기준)
5) QR코드 추가 가능(링크, 녹음, 메세지, 위치)
6) 템플릿 편집 기능
7) 스티커 삽입 기능
8) 사진편집 기능
9) 콜라주 기능
10) 무게 340g
11) 지원이미지 jpg, png, heif, dng
12) 마이크로5핀 충전단자
13) 인스탁스 와이드 필름 사용
실제로 사용해본 결과, 최대 출력시간의 경우 조건과 환경에 따라 12초를 초과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사진용량이 큰 경우, 블루투스로 사진파일을 전송하는데 시간이 걸려서 출력 전 로딩시간이 더 발생했습니다. 물론 엄청 불편할 수준으로 길어진다기보다는 몇초정도 더 소요되는 수준이었습니다.
1회 완충 시 100매 출력의 경우, 연속으로 100장까지 출력해본 적이 없어서 확인이 어려웠습니다. 필름값이 필름값인지라....
하지만 과거에 제가 사용해본 캐논의 휴대용 포토프린터의 경우 한 5장 출력을 하면 배터리 부족으로 충전하곤 했는데, 인스탁스 링크 와이드는 10장정도 출력해도 배터리 여유가 있었습니다. 한 10%-20%가 소모된 것 같았는데, 앱에 표기되는 기기 배터리가 20% 단위로 표기되는 것 같아서 정확한 수치 측정이 조금 어려웠습니다.
인스탁스 링크 와이드의 경우,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앱 내 메뉴는 위의 사진과 같이 구성되어있습니다.
인쇄, 템플릿, 콜라주, 스케치 편집!
앱에서 '간단한 인쇄' 메뉴를 선택하면, 출력할 사진을 선택하고 위의 사진과 같은 화면에서 프린트 버튼을 통해 출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있는 본문버튼으로 글자삽입도 가능하죠! 그리고 QR코드 삽입도 출력화면에서 가능합니다. 링크와 메모, 음성녹음, 위치태그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진에 대한 기록을 추가적으로 남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메뉴에서 위와 같이 사진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편집기능이 다채로운 것은 아니라서 아주 가벼운 편집까지만 가능한 것으로 보이고 기능이 좋진 않고, 사진 화질을 오히려 낮게 하는 것 같아서 저는 자주 사용하진 않았습니다. 보통 보정이 완료된 사진을 출력해서 자주 사용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ㅎㅎ
위에서 먼저 말씀드렸던 QR코드 삽입 기능과 콜라주, 템플릿 기능 화면입니다. 저는 솔직히 12월부터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전혀 사용하지 않았던 기능입니다.
이유는 사진의 크기가 '넓지 않아서' 입니다. 와이드 필름이긴 하지만, 그래도 즉석필름 크기이기때문에 사진 내에 정보를 담을 수 있는 공간이 넓지 않습니다.
위의 기능을 사용할 경우, 표기되는 사진 정보가 줄어들고 공간이 협소하여 출력할 수 있는 사진이 인물사진으로 한정되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QR코드 출력 위치가 사진 위라서 미관 상 좋지 않아 처음 이후에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4. 제품 장/단점
이제 제품의 장점을 요약해보겠습니다.
1) 감성적인 즉석사진 출력 가능
2) 와이드 필름으로 인스탁스 즉석필름 중 가장 넓은 크기
3) 빠른 출력 속도
4) 실패없는 즉석사진 출력(사진 선택 가능)
5) 휴대하기 나쁘지 않은 크기
인스탁스 링크 와이드는 비교적 넓은 크기의 즉석사진을 출력할 수 있고, 촬영 실수로 버리는 필름없이 잘 나온 사진을 골라서 출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패없는 즉석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같은 사진 똥손들에게는 즉석사진을 갖고 싶어도 즉석사진기로 찍으면 너무 이상하게 나와서 꺼려졌는데, 그럴 걱정을 덜었습니다.
그렇다면 제품의 단점은?
1) 비싼 가격(국내정발가 21만원, 해외직구 구입 당시 약 17-18만원)
2) 즉석사진 필름 유지 비용(와이드 필름 20매 기준 정발가 2만6천원)
3) 애매한 QR코드 출력 위치(사진 내 우측 하단)
4) 전용 앱의 빈약한 사진 보정 기능
5) 마이크로5핀 충전단자
사실 감성을 뺀다면 이 제품은 시체일지도 모릅니다. 일단 가격 자체가 즉석사진기에 비해 많이 비싼 편입니다. 제가 조사한 가격은 쇼핑몰의 할인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지만 다른 휴대용 포토프린터들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그리고 즉석사진 필름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사진을 뽑으려면 필름값이 1장 당 1300원이 듭니다. 물론 다른 필름이나 타사 제품에 비하면 저렴해보일 수 있습니다만, 그래도 부담이 될 수 있는 가격입니다.
그리고 앱의 기능에 대한 아쉬움인데, QR코드로 많은 정보를 남길 수 있지만 출력 위치가 사진 내에 위치한다는 점이 오히려 사진 미관을 많이 해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앱의 사진 보정 기능이 부족합니다. 정말 간단한 수준의 보정만을 지원하고 있고 그 질도 오히려 사진 화질을 떨어뜨리는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 보정은 별도로 진행하고 출력만 하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끝으로 2021년 하반기 출시 상품이 아직도 마이트로 5핀 단자를 사용합니다.. 이건 아무리봐도 원가절감인 것 같습니다.
5. 총평
그러면 어떤 분들이 구매하면 좋을까요?
1) 기존에 즉석사진을 좋아하지만, 즉석사진기로 사진을 못찍는 분들
2) 보정한 사진을 직접 출력하여 즉석사진으로 보관하고 싶으신 분들
3) 가로비가 넓은 즉석사진을 원하시는 분들
4) 즉석사진 감성에 취하신 분들
결국 원래 즉석사진 자체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구매하실 만한 제품이라고 봅니다.
어떤 분들은 구매하시면 안될까요?
1) 실물 사진 앨범 만들어본 적 없고, 앞으로도 없을 사람
2) 제품 구매 비용 및 유지비용 감당이 안되는 사람
3) 일시적으로 감성사진에 관심이 생겨서 알아본 사람
4) 인스타 업로드가 가장 편하고 좋은 사람
이 제품은 가격이 비싸고 사용 시 유지 비용이 많이 듭니다. 따라서 감성사진으로 얻는 만족감이 관련 비용들을 넘어서지 못하면 그냥 돈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에 관심이 있으셔도 실물사진 인화를 안해왔거나, 그렇게 보관해본 적도 없고, 인스타만 해오신 분들은 실물사진이 생기면 오히려 게시 or 보관 문제로 귀찮아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론은 감성있는 즉석사진이 너무 좋아서 실수없이 이쁘게 뽑고 싶은 분들이 경제적 여건이 되실 경우 구매할만한 제품같습니다.
지금까지 감성 즉석사진을 좋아하는 만물상꼬북이였습니다.
'전자제품 실사용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라고 애플펜슬 하우스 스탠드(애플펜슬 거치대) (0) | 2022.05.01 |
---|---|
로지텍 MX-Keys 무선키보드 1년 이상 사용기 (0) | 2022.04.29 |
아이패드 프로 매직키보드 11인치 화이트 실사용 리뷰 (0) | 2022.04.27 |
벨킨 USB-C type 7-in-1 멀티 허브(AVC009bt) 실사용 리뷰 (0) | 2022.04.26 |
엘라고 애플펜슬 2세대 실리콘 케이스 실사용 후기 (0) | 2022.04.25 |